서사구조가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있는지를 비교하면서 그에 따른 시간, 공간상에서의 서술형태와 사회적인 상징성의 분석을 시도해 보면서 각 소설의 특징을 비교 검토해 보기로 한다.
2. 원전「구운몽」과 최인훈의「구운몽」의 비교 분석
1) 원전의 서사구조 패러디화
우리의 현대 소설 중에
서사 전략과 텍스트 읽기, 문학교육학. 제17호 (2005. 8), 110p
다음으로, 육관대사는 세상의 모든 일을 관통할 수 있는 도통한 중으로써 성진의 스승이다. 성진의 번뇌를 성진으로 하여금 직접 벗도록 하며 속세에 성진을 따라가 호승(胡僧)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제, 성진과 함께 남녀의 정욕을 탐
1. 생애
김만중(1637-1692)은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소설가로 본관은 광산(光山), 아명은 선생(船生), 자는 중숙(重叔), 호는 서포(西浦), 시호(諡號)는 문효(文孝)이다. 그는 인조 15년인 1637년, 청나라 침공 때 충절을 지키기 위해 강화도에서 자결한 김익겸의 유복자로 태어났다. 그의 출생은 역사적 사건
나타난 초자연적 사건으로 이루어지는 환상성에 주목하고 있고, 신영지 신영지, 위의 글.
는「구운몽」과 「서유기」에 나타나는 서사구조를 연구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최인훈의 패러디 소설 「구운몽」을 중심으로 서사구조를 분석하고 최인훈 소설에서 패러디의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인간은 누구나 불완전한 존재이다. 인간은 전지전능한 신이 아니기 때문에 바로 다음에 일어날 일도 알지 못하며, 요술이나 마술을 부릴 수도 없다. 불완전한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인간은 아주 오래전부터 환상을 꿈꾸어 왔고, 그 결과로 인해 지금의 과학기술 발달을 이룩한 것인지도 모르겠
패러디에 엮여진 두 소설을 비교 분석하고 환상성에 기초하여 패턴 분석을 전개하고자 한다.
2. 펼치기
1) 최인훈의 <구운몽>에서의 환상의 위치
(1) 서사의 경계와 이중구조
최인훈의 끓임 없는 실험 정신은 60, 70년대 리얼리즘의 경고한 틀을 갖고 있는 우리 문학계에서 하나의 경이로움이다. 리
패러디』, 국학자료원, 1999, pp.42-45참고
특히 제 6화는 역관 출신의 거부(巨富) 변승업에 관한 일화를 매개로 하여 경제적 행위를 개인 문제에서 사회문제로까지 확대시킴으로써 내부 이야기(우리가 알고있는 허생전)의 계기로 삼고 있다. 부자 변씨와 허생과 처음 상면하는 대목은 상업적 신용에 관한
③ '산호편'의 패러디
마지막으로 설명할 '산호편의 패러디'는 이 작품의 총체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중요한 패러디이다. '(1) 서사 구조 분석'에서 '산호'에 대해 잠깐 언급하기는 하였으나 여기에서는 더욱 깊이 있는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종생기』의 시작을 알리는 서두의 "극유산호(郤遺珊
패러디
윤영수는 ‘토끼와 거북이’란 전래민담을 아무 의문 없 이 원작 그대로 전승해 오던 것을 현재적 의미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자는 의도를 가지고 ‘달려라 토끼’를 써냈다. 또한 구성 단계에서는 어린 아이다운 의문법을, 작중화자는 대부분 성인 화자를 쓰기도 하였다. 그리고 윤영수는
서사시 《일리아드(Iliad)》를 패러디한 서사시들을 비롯, 중세 기사도전설을 패러디한 M.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1605∼15)》, S. 리처드슨의 《파밀라(1740)》를 패러디한 H. 필딩의 《조세프 앤드루의 모험(1742)》 등이 있다. 음악의 경우 일반적으로 어떤 음률에 다른 가사를 붙여 바꿔부르는 것을 말한